고급종목검색 [1503]
1. 화면개요
실시간종목검색은 사용자가 원하는 상황의 종목들을 검색함으로써, 매매의 최우선 선결 과제인 종목선별의 노고를 효율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2. 화면설명
항목/전략탭 영역
검색전략을 작성하기 위한 단위조건을 선택하거나, 이미 작성하여 저장한 검색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일반]탭 : 일반검색에 사용이 가능한 단위조건들이 모여있습니다.
[일반+순차]탭 : 순차검색에 사용이 가능한 단위조건들이 모여있습니다.
[선택지표설명]탭 : 선택된 지표에 대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전략 작성 영역
좌측의 탭에서 단위조건들을 선택하여 검색전략을 작성하는 영역입니다. And/Or조합논리, 멀티타임 옵션 등의 다양한 부가 조건들을 추가하여 사용자의 의도에 가장 근접한 검색전략을 구현합니다.
검색결과 영역
검색전략을 실행하여 검색된 종목을 나열하는 영역입니다.
검색된 종목들의 정보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사용방법
단위조건
검색전략을 작성하기 위한 최소의 조건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화면 좌측의 [일반] / [일반+순차] 탭 내의 최하위 항목들을 말합니다. 각 단위조건이 1개의 특정 상황을 의미합니다.
검색전략
검색전략 단위조건들을 다양한 형태로 조합하여 작성한 최종의 조합식으로 화면 좌측의 [일반]탭 내의 사용자조건 폴더와 추천조건 폴더에 위치합니다. 검색전략을 더블클릭하면 종목검색을 실행합니다.
폴더 및 체크기호
단일 지표들로 이루어진 폴더를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저장하신 사용자조건과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추천조건 앞에 파란색 폴더를 표시됩니다.
사용자조건과 추천조건의 세부 폴더로서 신호감시가 가능하여 빠른종목검색(1501) 화면의 사용자검색 메뉴에서 실시간으로 종목의 진입/탈퇴/재진입 여부를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실시간종목검색(1503) 화면의 맨 우측 상단을 체크 후 전략을 저장하면 됩니다.
단위조건들을 다양한 형태로 조합하여 작성한 최종의 조합식으로 조합이 가능합니다.
단위조건들을 다양한 형태로 조합하여 작성한 최종의 조합식으로 조합이 불가능합니다.
검색전략을 작성하기 위한 최소의 조건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신호감시가 가능한 지표입니다.
검색전략을 작성하기 위한 최소의 조건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신호감시가 불가능한 지표입니다.
봉 기준 및 연속발생
봉전 기준 : 검색 시점의 기준을 의미하며, 0봉전 기준은 당일(일간기준)을, 1봉전 기준은 전일(일간기준)이 검색 시점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경우는 0봉전 기준입니다.
봉 이내 : 검색을 하는 봉의 범위를 의미하며, 0봉전 기준 5봉 이내라고 하면 오늘을 기준으로 하여 4영업일전까지 총 5개 봉을 가지고 검색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5개 봉안에서 조건을 충족시 종목이 검색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경우는 0봉전 기준 1봉이내 입니다.
회 발생 : 해당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가 몇회 발생하는 지를 알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1 회 ~ 1 회 발생을 사용합니다.
전략 구상하기
어떤 검색전략을 만들 것인지를 구상합니다.
예를 들어 “MACD가 0선을 상향돌파하면서, MACD가 0선 위인 상태가 지속인 종목”
단위조건 선택
구상한 전략에 적합한 단위조건을 찾아 대상 단위조건으로 추가하고 각 단위조건의 상세 변수를 설정합니다.
단위조건의 추가 : 탭 내의 단위조건을 더블클릭 합니다.
단위조건의 삭제 : 추가한 단위조건의 [삭제]버튼을 클릭합니다.
단위조건의 변수설정 : 추가한 단위조건의 변수들을 변경 후 [수정]버튼을 클릭합니다.
단위조건의 변수 기본값 복원 : 추가한 단위조건의 변수들을 변경 후 [기본값]버튼 클릭시 기본값으로 복원됩니다.
[설정]에선 선택한 단위조건의 변수를 설정할 수 있으며 [로직] 선택시엔 검색전략식의 논리조합이 가능합니다.

추가된 단위조건에는 자동을 A, B, C의 구분기호가 부여됩니다.
검색전략식 작성
하단의 [로직]버튼을 선택하여 각각 1개의 상황을 의미하는 단위조건들을 조합하여 검색전략식을 작성합니다.

검색전략식에는 And, Or, ( ) 등의 논리가 사용됩니다.
- A and B : A와 B가 동시에 만족해야 합니다.
- A or B : A와 B 중 하나 이상이 만족해야 합니다.
- (A and B ) or C : 괄호 내의 조건이 우선 만족해야 합니다.
논리기호 사용법
And / Or 전환 : 검색전략식의 And/Or 논리 기호 위에 마우스를 위치하면 마우스의 커서가 다음과 같은 모양으로 변합니다. 이때 마우스를 클릭하면 And는 Or로, Or는 And로 전환됩니다.
괄호 묶기 : 2개 이상의 구분기호를 포함하여 마우스 끌기를 한 후 오른쪽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괄호 풀기 : 괄호 묶기와 같이 괄호 영역을 마우스 끌기를 하여 (X)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전략 저장
작성한 검색전략은 저장하여 이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실행하여 만족하는 수준의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단위조건의 변수와 기타 옵션들을 조정하여 최적의 전략으로 수정합니다.
종목검색하기
[일반]탭 내의 사용자조건 폴더에 저장된 검색전략을 더블클릭하면 해당 전략의 구성내용 보여주며 동시에 종목검색을 실행합니다.
<초기화>버튼 클릭시 선택된 단위조건이 모두 없어지게 되어 새롭게 단위조건을 더블클릭하여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검색전략 상세설정 및 보조기능
상세설정
상세설정 버튼을 누르면 단위조건에 체크 기능, 대상시간(봉) 설정 기능, 값보기 기능이 펼쳐집니다. (한번 더 클릭하면 원래대로 복원) 단위조건에 있는 콤보리스트를 클릭하면 각 단위조건별로 각기 다른 대상시간(검색봉의 주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별 콤보리스트를 클릭하면 단위조건에 있는 대상시간(검색봉의 주기)을 일괄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 일봉이 양봉이며, 10분봉이 음봉인 종목 검색

단위조건에 따라 가능한 대상시간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과제외 조건
해당 단위조건이 만족하는 종목을 검색결과에서 제외하는 기능입니다.
체크시 단위항목명 뒤에 “결과제외”라는 텍스트가 추가됩니다.
자동검색
특정 시간단위로 검색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항목편집>버튼을 클릭하면 검색결과에 나오는 종목명, 현재가, 전일대비, 등락율, 현재거래량 등의 항목들을 추가, 삭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값보기
값보기를 설정한 후 검색을 실행하면 검색결과영역에 해당 단위조건의 결과값을 표시합니다.
값보기 기능은 적용한 단위조건의 목록명 옆의 “값” 체크를 통해 설정합니다.
높음/낮음, 크고/작음과 같이 단위조건이 수치가 아닌 비교의 성격을 갖은 단위조건은 값보기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값비교
값비교는 값보기 조건을 설정한 경우 해당 값끼리의 비교조건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값비교 검색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추가한 검색지표에 “값” 항목을 체크 하셔야 합니다.

Ex) 5/20골든크로스 이후 다시 5/20골든크로스가 발생한 종목 중, 2차 크로스의 위치가 1차 크로스 보다 높은 종목 검색
과거시점검색
현재시점이 아닌 해당 과거시점의 실제 데이터를 기준으로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아래 이미지의 경우 39일 전인 2006년 10월 16일 10시에 검색을 실행한 경우 입니다.

더불어 종목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여 성과분석을 선택하면 성과분석 화면으로 검색결과를 전송하여 검색시점 이후의 수익률 추이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작성한 검색전략의 성능을 평가하여 보다 최적화된 전략을 구성하는데 활용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것입니다.
순차검색
순차검색 개념
순차검색은 검색전략이 만족해야 하는 사건에 역사성을 부여한 신개념의 검색논리입니다.
즉, 각 사건이 동시에(동일 봉에서) 만족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시점에 차례대로 만족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양봉 다음에 음봉”과 같이 “00 다음에”의 개념을 포함합니다.
순차검색전략 작성
화면 좌측의 [일반+순차]탭에서 적합한 단위전략을 선택합니다.
순차검색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위조건은 화면 좌측에 별도의 [일반+순차]탭으로 분류되며 분류된 단위조건만을 순차검색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순차조건 영역에만 추가가 가능합니다.
순차검색전략은 그룹단위로 사건을 구성하며, 이전 그룹의 사건이 만족한 다음에 다음 그룹의 사건을 만족한 종목을 검색합니다.
순차검색 1 옆의 아이콘을 클릭시 순차조건그룹 추가, 삽입, 삭제가 가능합니다.
상기 그림의 경우 [순차검색 2]을 만족한 다음에 [순차검색 3]를 만족한 종목을 검색하는 예시입니다.